부족한 영양소 알아보기!
스스로 알아보는 나에게 부족한 영양소 5가지!
눈이 충혈되었거나 안구에 반점이 보인다면?
> 비타민 A 부족 현상.
비타민A는 피부와 점막 세포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특히 눈 세포 기능이 떨어져 눈물 분비가 잘 되지않고 점막이 마르거나 딱딱해집니다. 안구 건조증으로 심해지면 충혈이 생기게 됩니다. 안구 점막이 마르면 눈을 깜빡이는 행동조차 자극이 되고 충혈이 생길 위험이 커집니다. 심한 안구건조증으로 안구 점막에 죽은 조직이 많이 생기게 되면, 이 조직들이 모여 반점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타민A는 당근과 유제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입술이 건조해 갈라진다면?
> 비타민 B6 부족 현상.
비타민B 6은 단백질 대사, 헤모글로빈 합성, 신경전달물질 합성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부족하면 몸이 건조해져 입술이나 입가 주위가 갈라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B6는 콜라겐을 합성하는 역할도 해서 부족해진다면 가려움, 발진 등 피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B6는 동물의 근육에 저장돼어있기 때문에 육류, 가금류, 생선류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유, 바나나, 견과류, 옥수수, 해바라기 씨, 콩류, 시금치, 당근 등에도 함유되어있습니다.
눈가가 떨린다면?
>마그네슘부족 현상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이 떨리거나 경직되게 됩니다. 특히 눈가가 잘 떨리는데 눈 밑 피부는 매우 얇아 근육이 떨리는 모양이 잘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마그네슘이 결핍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마그네슘을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은 시금치, 표고버섯, 바나나, 아보카도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입 주변이 부어오르거나 홍반이 나타난다면?
>비타민 B2 부족 현상
비타민B2는 피부 재생과 같은 대사과정과 항산화 작용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B2가 부족하면 대사 작용에 이상이 생기면서 입 주변에 홍반이나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입 주변이 갈라지고 쓰린 입꼬리에 발생하는 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타민B2는 몸속에서 합성이나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을 통해서 매일 섭취해야 하는데 주로 우유, 청국장, 치즈, 계란, 맥아, 시금치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소모량이 많은 성장기 어린이나 극단적인 채식주의자는 결핍되기 쉬워 주의해야 합니다.
머리카락이 비어 보인다면?
>비타민B7 부족 현상
비타민B7은 몸속에서 단백질 대사를 돕습니다. 부족하면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잘 자라지 못해 탈모가 생기게 됩니다. 비타민B7 결핍을 유발하는 식품도 있습니다. 생계란의 흰자에 들어 있는 단백질 ‘아비딘’은 비타민B7 흡수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비타민B7 부족이 걱정된다면 계란을 먹을 때 익혀 먹으면 됩니다. 계란 노른자엔 비타민B7이 풍부하며 비타민B7은 장내 세균에 의해 합성되기 때문에 항생제를 오래 복용하는 경우에도 결핍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7은 콩, 견과류, 버섯, 밀, 동물의 간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